신복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장선생님과 함께하는 신복서당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장선생님과 함께 하는 신복서당은 동북아시아권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자에 대해 교장선생님이 만들어 가는 공간입니다.

한자권 영역인 우리나라도 무시할 수는 없는 한자!

배우고 익히면 이 또한 이롭지 않으리오.

부수
작성자 정정태 등록일 15.08.18 조회수 272
부수 란 한자 자전에서 글자를 찾을 때 길잡이 역할을 하는 글자 입니다. 예를 들면 자전에서 海, 江, 湖, 洋을 찾으려면 우선 네 글자의 공통되는 부분 '氵'(水) - 물(수)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한문', '한자'라는 단어를 국어 사전에서 찾을때 'ㅎ'을 찾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그러나 한자의 부수는 자전에서 글자를 찾는 길잡이 역할 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같은 부수를 가진 글자는 그 부수의 뜻과 밀접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海-바다(해), 江-강(강), 湖-호수(호), 洋-큰바다(양) 자에서 알 수 있듯이 '水-물(수)'를 부수로 하는 글자는 '물'과 관련된 뜻을 주로 가집니다. 그러므로 부수를 잘 알면 한자의 뜻을 쉽게 외울 수 있고, 나아가서 처음 보는 한자도 그 뜻을 대략 짐작할 수 있게 됩니다. 부수는 총 214자입니다. 부수의 양이 상당해 보이지만 모든 부수를 순서대로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214자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부수는 한자를 찾는 길잡이 역할만 하는 부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빈도수가 많고 일상 생활에 자주 쓰이는 한자들의 부수를 소개합니다.

1. (冫) - 얼음(빙)

얼음(빙)은 '冰' 이 本字(본자 - 본래 글자)이지만 점이 생략되어 지금의 '氷'이 되었습니다. '氷'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모양이 변하여 '冫' 형태로 쓰이고, '이수변'이라고 부릅니다. 얼음의 결정 모양을 본 뜬 모양이며, 冬 - 겨울(동), 冷 - 차다(랭) 등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시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얼음'과 관계된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冫'이 '얼음'을 뜻하는 부수라는 것을 알고 한자를 외우는 것과 모르고 외우는 것을 분명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 주의 : 水 - 물(수), 氷 - 얼음(빙)은 모양이 다릅니다. '水 - 물(수)'가 부수로 쓰일때는 '氵(삼수변)'이 됩니다.

2. (刂) - 칼(도)

刀 - 칼(도)는 칼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刀'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오른쪽에 쓰일때는 주로 '刂' 형태로 많이 쓰입니다. 명칭은 '선칼도방(刂)'이라고 합니다. '刀(刂)' 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分 - 나누다(분), 切 - 끊다(절), 利 - 날카롭다(리), 別 - 나누다(별), 刻 - 새기다(각), 刺 - 찌르다(자), 劍 - 칼(검)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刀(刂)'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 주의 : 力 - 힘(력)과는 모양이 다릅니다. 力 - 힘(력)은 부수로 쓰일때 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3. - 힘(력)

力 - 힘(력)은 굳센 팔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또는 무거운 물건을 한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이라고 합니다. '力'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力'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功 - 공(공), 助 - 돕다(조), 勉 - 힘쓰다(면), 勇 - 용감하다(용), 動 - 움직이다(동)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力'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공적', '노력', '수고', '도움', '물체의 운동' 또는 '물체의 운동을 일으키는 원인' 등의 뜻을 가지게 됩니다. ※ 주의 : 刀 - 칼(도)와는 모양이 다릅니다.

4. - 입(구)

口 - 입(구)는 입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口'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口'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味 - 맛(미), 呵 - 꾸짖다(가), 吹 - 불다(취), 告 - 알리다(고), 吐 - 토하다(토)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口'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구멍', '목소리 또는 숨 쉬는 일', '음식 따위', 입의 기능과 관계되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5. - 에워싸다(위)

囗 - 에워싸다(위)는 둘레를 에워싼 선을 뜻하는 지사자입니다. '囗'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口 - 입(구)' 보다 큰 형태로 한자를 둘러싸며, '에운담' 또는 '큰입구'라고도 합니다. '囗'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囚 - 가두다(수), 固 - 굳다(고), 園 - 동산(원), 圍 - 둘레(위), 團 - 둥글다(단)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囗'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둘레', '두르다'와 관련된 뜻을 가지게 됩니다.

6. - 흙(토)

土 - 흙(토)는 토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땅 위에 기둥 모양으로 굳힌 흙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또는 '十'과 '一'이 합쳐진 글자로 '十'은 초목을 뜻하고 '一'은 땅을 뜻한다고도 합니다. '土'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土'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基 - 터(기), 地 - 땅(지), 堂 - 집(당), 堅 - 굳다(견), 場 - 마당(장)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土'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살다', '흙으로 된 것', '흙의 상태', '흙에 손질을 가하는 일' 등의 뜻을 가지게 됩니다. ※ 주의 : 士 - 선비(사)와는 모양이 다릅니다.

7. - 여자(녀)

女 - 여자(녀)는 두 손을 포개고 무릎을 꿇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女'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女'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妹 - 손아래누이동생(매), 妻 - 아내(처), 奸 - 간사하다(간), 嫁 - 시집가다(가), 妊 - 아이배다(임)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女'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자의 심리', '여성적인 성격', '여성적인 행위', '남녀관계' 등의 뜻을 가지게 됩니다.

8. - 아들(자)

子 - 아들(자)는 머리가 큰 아기의 모습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子'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子'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學 - 배우다(학), 孫 - 손자(손), 孟 - 맏(맹), 季 - 어리다, 끝(계), 孝 - 효도(효)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子'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아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낳다', '늘다' 등의 뜻을 가지게 됩니다.

9. - 집(면)

宀 - 집(면)은 지붕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宀'은 단독으로 글자를 이루지 않고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이며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별칭으로 '갓머리'라고 이르기도 합니다. '宀'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宅 - 집(택), 宗 - 마루(종), 宙 - 집(주), 定 - 정하다(정), 寢 - 잠자다(침)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宀'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가옥', '집의 부속물', '집안의 상태' 등의 뜻을 가지게 됩니다.

10. - 조금걷다(척)

彳 - 조금걷다(척)은 行 - 다니다(행)의 왼쪽 절반이며, '길을 가다'를 뜻하는 상형자입니다. '彳'은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고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주로 쓰이며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별칭으로 '두인변' 또는 '중인변(重人邊)'이라고 이르기도 합니다. '彳'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從 - 좇다(종), 往 - 가다(왕), 復 - 돌아오다(복), 彷 - 배회하다(방), 待 - 기다리다(대)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彳'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가는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1. - 마음(심)

心 - 마음(심)은 심장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心'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왼쪽(변)에 쓰일때는 '忄' 형태로 쓰입니다. 명칭은 '심방변(忄)'이라고 합니다. 또 글자의 아래쪽에 쓰일 때 본래의 형태'心'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㣺' 형태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心'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思 - 생각하다(사), 悲 - 슬프다(비), 愁 - 근심(수), 怪 - 괴이하다(괴), 恭 - 공손하다(공)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心'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감정', '의지'등 '마음의 움직임' 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2. - 손(수)

手 - 손(수)는 다섯 손가락이 있는 손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手'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왼쪽(변)에 쓰일때는 '扌' 형태로 쓰입니다. 명칭은 '손수변(扌)'이라고 합니다. '手'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推 - 밀다(추), 指 - 손가락(지), 打 - 치다(타), 招 - 부르다(초), 掃 - 쓸다(소)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手'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손의 각 부분의 명칭' 또는 '손의 동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3. - 치다(복)

攴 - 치다(복)은 卜 - 점(복)과 又 - 또(우)자가 합쳐진 글자로 又는 오른손의 상형이며, 卜은 '폭'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로 형성자입니다. 손으로 '폭 소리가 나게 치다', '두드리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攴'은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고 다른 한자속에서 부수로 주로 쓰이며, 그 형태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글자의 오른쪽(방)에 쓰이며 '攵' 형태로 쓰입니다. 명칭은 '文 - 글월(문)'과 비슷하다 하여 '등글월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攴'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散 - 흩어지다(산), 收 - 거두다(수), 改 - 고치다(개), 攻 - 치다(공), 放 - 내쫓다(방)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攴'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치다' , '강제하다' 또는 '특정한 행동을 하게 하다'와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4. - 도끼(근)

斤 - 도끼(근)은 구부러진 자루에 날을 단 모양을 본뜬 상형자입니다. '斤'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斤'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新 - 새롭다(신), 斷 - 끊다(단), 斬 - 베다(참), 斧 - 도끼(부), 斥 - 물리치다(척)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斤'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도끼', '베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 '斤'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많지 않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부수입니다. 그 이유는 '斤'이 음부(音符)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15. - 해(일)

日 - 해(일)은 '태양'의 모양을 본뜬 상형자입니다. '日'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日'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時 - 때(시), 暮 - 저물다(모), 昨 - 어제(작), 明 - 밝다(명), 晩 - 늦다(만)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日'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해', '태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밝고 어두움', '시간'을 나타내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6. - 나무(목)

木 - 나무(목)은 '나무'의 모양을 본뜬 상형자입니다. '木'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木'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松 - 소나무(송), 板 - 널조각(판), 植 - 심다(식), 橋 - 다리(교), 根 - 뿌리(근)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木'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나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나무의 종류', '나무의 부분', '나무의 상태'등을 나타내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7. - 하품(흠)

欠 - 하품(흠)은 사람이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을 본뜬 상형자입니다. '欠'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欠'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欣 - 기뻐하다(흔), 歃 - 마시다(삽), 歌 - 노래(가), 歎 - 탄식하다(탄), 歇 - 쉬다(헐)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欠'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숨을 들이쉬거나 내쉬는 일', '입을 벌리는 일'이나 또는 그런 상태를 수반하는 기분과 관계되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8. - 앙상한뼈(알)

歹 - 앙상한뼈(알)은 사람의 살이 깍여 없어진 백골 모양을 본뜬 상형자입니다. '歹'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歹'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殆 - 위태롭다(태), 殉 - 따라죽다(순), 死 - 죽다(사), 殃 - 재앙(앙), 歿 - 죽다(몰)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歹'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죽음'과 관계되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19. - 물(수)

水 - 물(수)는 흐르는 물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水'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왼쪽(변)에 쓰일때는 '氵' 형태로 쓰입니다. 명칭은 '물수변(氵)'이라고 합니다. 또 글자의 아래쪽에 쓰일 때 본래의 형태'水'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氺' 형태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水'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泳 - 헤엄치다(영), 浮 - 뜨다(부), 江 - 강(강), 洋 - 큰바다(양), 泉 - 샘(천)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水'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물, 강의 이름', '물의 상태나 물을 수반하는 동작'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0. - 불(화)

火 - 불(화)는 타오르는 불꽃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火'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아래쪽(발)에 쓰일때는 '灬' 형태로 주로 쓰입니다. 명칭은 '연화발(灬)'이라고 합니다. '火'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炭 - 숯(탄), 燈 - 등불(등), 熱 - 덥다(열), 煙 - 연기(연), 熟 - 익다(숙) 등 많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火'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불을 사용하는 도구나 동작', '불의 상태나 성질·작용'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1. - 개(견)

犬 - 개(견)은 귀를 세우고 있는 개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犬'은 다른 한자의 부수로 글자의 오른쪽(방)에 쓰일때는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왼쪽(변)에 쓰일때는 '犭' 형태로 쓰입니다. '犬'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狂 - 미치다(광), 猛 - 사납다(맹), 獸 - 짐승(수), 狡 - 교활하다(교), 狄 - 오랑캐(적)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犬'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개의 종류 또는 비슷한 동물', '개의 상태나 성질', '사냥', '이민족'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2. - 옥(옥)

玉 - 옥(옥)은 세개의 옥을 세로의 끈으로 꿴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玉'은 글자의 왼쪽(변)에 쓰일때는 '王' 형태로 쓰입니다. '王 - 임금(왕)'은 부수 한자가 아닙니다. '玉'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球 - 공(구), 珍 - 보배(진), 環 - 고리(환), 珠 - 구슬(주), 玩 - 희롱하다(완)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玉'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옥의 상태' 또는 '옥을 세공하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3. - 밭(전)

田 - 밭(전)은 경계가 있는 사냥터, 경작지의 모양을 본 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田'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田'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男 - 사내(남), 界 - 지경(계), 畜 - 가축(축), 町 - 밭두둑(정), 疇 - 밭두둑(주)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田'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사냥', '논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땅의 경계' 또는 '논밭의 경작'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4. - 병들어눕다(녁)

疒 - 병들어눕다(녁)은 人과 爿을 합친 회의자입니다. 여기서 '爿'은 '牀'으로 침대를 뜻하며, 사람이 병이 들어 침대에 누워 있는 모양으로 '질병'의 뜻을 가집니다. '疒'은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고 주로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이며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疒'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病 - 병(병), 痛 - 아프다(통), 疲 - 피곤하다(피), 症 - 증세(증), 癌 - 암(암)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疒'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병의 이름' 또는 '병이 수반하는 감각'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5. - 그릇(명)

皿 - 그릇(명)은 음식을 담는 접시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皿'은 부수로 쓰일 때 다른 글자의 아래쪽에 쓰이기 때문에 부수의 이름은 '그릇명밑'이라고 합니다. '皿'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盤 - 쟁반(반), 盈 - 차다(영), 盆 - 동이(분), 盞 - 잔(잔), 盒 - 합(합)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皿'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접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접시' 또는 '접시에 담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6. - 눈(목)

目 - 눈(목)은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目'은 부수로 쓰일 때 다른 글자의 왼쪽에 쓰이기 때문에 부수의 이름은 '눈목변'이라고 합니다. '目'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省 - 살피다(성), 眉 - 눈썹(미), 眠 - 잠자다(면), 盲 - 소경(맹), 看 - 보다(간)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皿'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눈의 움직임', '눈의 상태' 또는 '보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7. - 돌(석)

石 - 돌(석)은 언덕(厂) 밑에 뒹굴고 있는 돌덩이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石'은 부수로 쓰일 때 주로 다른 글자의 왼쪽에 쓰이기 때문에 부수의 이름은 '돌석변'이라고 합니다. '石'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破 - 깨뜨리다(파), 砲 - 돌쇠뇌(포), 硏 - 갈다(연), 碑 - 비석(비), 礎 - 주춧돌(초)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石'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러가지 종류의 돌과 광물', '돌의 상태' 또는 '돌로 만들어진 것'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8. - 보이다(시)

示 - 보이다(시)는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대(臺)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조상신'의 뜻을 나타내며 '보이다'의 의미도 있습니다. '示'는 부수로 쓰일 때 주로 다른 글자의 왼쪽에 쓰이기 때문에 부수의 이름은 '보일시변'이라고 합니다. '示'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福 - 복(복), 社 - 모이다(사), 祖 - 조상(조), 神 - 귀신(신), 禮 - 예절(례)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示'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제사' 또는 '신이 내리는 화복(禍福)'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29. - 벼(화)

禾 - 벼(화)는 이삭 끝이 줄기 끝에 늘어진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벼'의 뜻을 나타냅니다. '禾'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秋 - 가을(추), 種 - 씨(종), 稅 - 세금(세), 穀 - 곡식(곡), 租 - 조세(조)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禾'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곡물', '수확' 또는 '조세'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0. - 구멍(혈)

穴 - 구멍(혈)은 굴에서 생활하던 주거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구멍·굴'의 뜻을 나타냅니다. '穴'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突 - 갑자기(돌), 窟 - 굴(굴), 窺 - 엿보다(규), 空 - 비다(공), 窓 - 창문(창)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穴'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구멍'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구멍 모양의 물건', '구멍의 상태' 또는 '구멍을 뚫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1. - 대나무(죽)

竹 - 대나무(죽)은 대나무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竹'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答 - 대답하다(답), 筆 - 붓(필), 節 - 마디(절), 築 - 쌓다(축), 籍 - 서적(적)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竹'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대나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대나무로 만든 물건'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또한 문서에 관계된 뜻을 가지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옛날에 글자를 쓰는 데 대나무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32. - 쌀(미)

米 - 쌀(미)는 가로획은 곡식 이삭의 가지 부분을 나타내며 나머지 부분은 열매 부분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米'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糠 - 겨(강), 粒 - 낟알(립), 糞 - 똥(분), 粗 - 거칠(조), 粉 - 가루(분)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米'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곡물' 또는 '곡물을 가공한 식품'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3. - 실(사)

糸 - 실(사)는 꼬여 있는 실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糸'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線 - 줄(선), 結 - 맺다(결), 約 - 묶다(약), 絶 - 끊다(절), 續 - 잇다(속)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糸'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실의 종류', '실의 성질·상태', '직물 직물의 문양' 또는 '실을 사용하는 동작'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4. (月) - 고기(육)

肉 - 고기(육)은 고기가 썰려 있는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肉'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보다 주로 '月' 형태로 쓰입니다. '肉'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育- 기르다(육), 胸 - 가슴(흉), 脚 - 다리(각), 肝 - 간(간), 腐 - 썩다(부)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肉'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고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신체 각 부의 이름' 또는 '신체 각 부의 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5. (艹) - 풀(초)

艸 - 풀(초)는 가지런히 자란 풀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풀'을 뜻합니다. '艸'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주로 글자의 머리 부분에서 '艹' 형태로 쓰입니다. '艸'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草- 풀(초), 花 - 꽃(화), 藥 - 약(약), 苦 - 쓰다(고), 英 - 꽃부리(영)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艸'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풀의 이름', '풀의 상태' 또는 '풀로 만드는 물건'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6. - 벌레(훼)

虫 - 벌레(훼)는 이름과는 달리 머리가 큰 살무사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입니다. '虫'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蟲- 벌레(충), 蛇 - 뱀(사), 蜜 - 꿀(밀), 蜂 - 벌(봉), 蝶 - 나비(접)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虫'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벌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곤충 같은 작은 동물의 이름' 또는 '각종 동물의 이름이나 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7. - 옷(의)

衣 - 옷(의)는 옷의 깃 언저리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입니다. '衣'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지만, 글자의 왼쪽에 쓰일때는 '衤' 형태로 쓰입니다. 명칭은 '옷의변'이라고 합니다. '衣'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表- 겉(표), 製 - 짓다(제), 複 - 겹치다(복), 裝 - 꾸미다(장), 裁 - 마름질(재)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衣'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옷'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의류나 그 상태' 또는 '의류에 관한 동작'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8. - 말씀(언)

言 - 말씀(언)은 '辛'과 '口'과 합쳐진 회의자 입니다. '辛'은 손잡이가 있는 날붙이의 모양이며 '口'는 맹세의 말을 의미하여, 믿지 못함이 있는 경우에 벌을 받겠다는 전제 아래 '맹세' 또는 '삼가하여 말하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言'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話- 말씀(화), 記 - 기록하다(기), 語 - 말씀(어), 計 - 세다(계), 讀 - 읽다(독)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言'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말에 따르는 갖가지 행위'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39. - 조개(패)

貝 - 조개(패)는 조개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입니다. '貝'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財- 재물(재), 貨 - 재화(화), 費 - 쓰다(비), 貴 - 귀하다(귀), 買 - 사다(매)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貝'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금전·재화', '금전과 재화에 관한 행위나 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0. - 발(족)

足 - 발(족)은 사람의 몸통의 모양을 본 뜬 '口'와 발의 모양을 본뜬 '止'를 합쳐 만든 상형자 입니다. '足'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路- 길(로), 踐 - 밟다(천), 踏 - 밟다(답), 跡 - 발자취(적), 躍 - 뛰다(약)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足'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발의 각 부위의 이름', '발에 관한 동작이나 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1. - 수레(차)

車 - 수레(차)는 수레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입니다. '車'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軍- 군사(군), 輪 - 바퀴(륜), 轉 - 구르다(전), 較 - 비교하다(교), 輸 - 실어내다(수)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車'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수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수레', '수레 각 부위의 이름' 또는 '수레를 움직이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2. - 쉬엄쉬엄가다(착)

辵 - 쉬엄쉬엄가다(착)은 갈림길 모양을 본 뜬 '行'과 발의 모양을 본 뜬 '止'를 합쳐 만든 회의자 로 '길을 가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辵'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는 없고 주로 글자의 받침 부분에서 '辶' 형태로 쓰이며 속칭 '책받침' 또는 '갖은책받침' 이라고 부릅니다. '辵'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道- 길(도), 運 - 운전하다(운), 近 - 가깝다(근), 速 - 빠르다(속), 通 - 통하다(통)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辵'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가는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원근(遠近)'과도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3. (⻏) - 고을(읍)

邑 - 고을(읍)은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口'와 사람이 편안히 앉아서 쉬고 있는 모양을 본 뜬 '巴'를 합쳐 만든 회의자 로 '마을·고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邑'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글자의 오른쪽 부분에서 '⻏' 형태로 쓰이며 '우부방' 이라고 부릅니다. '邑'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部- 떼(부), 郡 - 고을(군), 都 - 도읍(도), 鄕 - 시골(향), 郵 - 우편(우)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邑'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고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사람이 사는 지역', '땅 이름'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 주의 : 같은 형태이지만 글자의 왼쪽에 쓰이는 '阝'는 '阜'로 다른 글자 입니다.

44. - 닭(유)

酉 - 닭(유)는 술그릇을 본떠 만든 상형자 로 '酒 - 술(주)'의 원자(原字)이며, '술'의 뜻을 나타냅니다. 가차(假借)하여 '열째지지', '닭'의 뜻으로 쓰입니다. '酉'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醫 - 의원(의), 酒 - 술(주), 醉 - 취하다(취), 酌 - 따르다(작), 醜 - 추하다(추)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酉'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술의 종류나 발효시켜 만드는 식품', '술을 빚거나 마시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5. - 쇠(금)

金 - 쇠(금)은 今 - 이제(금)과 土 - 흙(토)와 점 두개가 합쳐진 형성자로 '土' 의 좌우에 위치한 점은 금속을 나타냅니다. '金'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銀 - 은(은), 鐵 - 쇠(철), 錄 - 기록하다(록), 銃 - 총(총), 銅 - 구리(동)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金'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금속의 종류', '금속제의 용구나 상태' 또는 '금속을 만드는 일'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6. - 문(문)

門 - 문(문)은 좌우 두개의 문짝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문'의 뜻을 나타냅니다. '門'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開 - 열다(개), 閉 - 닫다(폐), 關 - 빗장(관), 閑 - 한가하다(한), 閣 - 누각(각)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門'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문의 종류', '문의 부속' 또는 '집'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7. (阝) - 언덕(부)

阜 - 언덕(부)는 층이 있는 흙산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로 '언덕'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阜'는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글자의 왼쪽 부분에서 '阝' 형태로 쓰이며 '좌부방' 이라고 부릅니다. '阜'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陸- 육지(륙), 防 - 막다(방), 陰 - 그늘(음), 障 - 막다(장), 陵 - 언덕(릉)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阜'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언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언덕 모양이나 그러한 지형이나 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 주의 : 같은 형태이지만 글자의 오른쪽에 쓰이는 '⻏'은 '邑'으로 다른 글자 입니다.

48. - 비(우)

雨 - 비(우)는 하늘의 구름에서 비가 오는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비'의 뜻을 나타냅니다. '雨'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電 - 번개(전), 雪 - 눈(설), 霜 - 서리(상), 露 - 이슬(로), 雲 - 구름(운)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雨'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기상현상'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49. - 머리(혈)

頁 - 머리(혈)은 사람의 머리를 강조하는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머리'의 뜻을 나타냅니다. '頁'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題 - 제목(제), 頭 - 머리(두), 領 - 거느리다(령), 額 - 이마(액), 顔 - 얼굴(안)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頁'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머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머리에 관한 명칭·상태'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50. - 먹다(식)

食 - 먹다(식)은 그릇에 음식을 담고 뚜껑을 덮은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음식, 먹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食'은 다른 한자 속에서 부수로 쓰일 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도 있고 글자의 왼쪽 부분에서 '飠' 형태로 쓰이기도 합니다. '食'을 부수로 가진 자로는 飮 - 마시다(음), 養 - 기르다(양), 餘 - 남다(여), 飯 - 밥(반), 餓 - 주리다(아)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食'을 부수로 가진 한자는 '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음식물의 종류', '먹는 행위'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51. - 말(마)

馬 - 말(마)는 말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말'의 뜻을 나타냅니다. '馬'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驛 - 정거장(역), 騎 - 말타다(기), 驅 - 몰다(구), 駐 - 말머무르다(주), 駕 - 멍에(가)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馬'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말과 비슷한 동물의 이름', '말의 상태나 성질' 또는 '말 다루기'와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52. - 새(조)

鳥 - 새(조)는 새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로 '새'의 뜻을 나타냅니다. '鳥'를 부수로 가진 자로는 鷄 - 닭(계), 鳴 - 울다(명), 鳳 - 봉황새(봉), 鴻 - 기러기(홍), 鷺 - 해오라기(로) 같은 한자가 있습니다. 예로 제시한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鳥'를 부수로 가진 한자는 '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새의 이름'과 관련된 뜻을가지게 됩니다.

 

공개사이트 해솔한문에서 인용

이전글 필순
다음글 교과서 한자 병기 문제에 대한 주장